'2016/01'에 해당되는 글 4건

[2016-01-19]DM 기고 구상

DM 2016. 1. 19. 18:43

Digital Manufacturing(DM) 말도 생소하지만,

10년 전과 비교하면 산업계에서도 많은 생태계의 성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숨은 제야 고수님들의 비급들이 존재하겠지만, 아직 CAX 자료 조차도 현업에 적용하기에는 뭔가 가려운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교보문고 웹에서 국내 Catia 도서를 검색해보니 145권이 조회되더군요. 이전 직장에서 DM 관련 책을 내보고자 했던 비젼이 있었는데 손을 데려니 덜컥 겁부터 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존하는 Catia 도서도 좀 써보고픈 소망이 있긴한데요... 확실히 도서의 질이나 깊이가 좋아진것 같습니다. 저도 한 권 사다가 뒤처진 기술을 좀 채워야 겠네요^^,

DM에 관한 제가 아는 기술도서는 없고, 편찬 과제가 수년전에 몇차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창원대학교 산업공학과와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혁신센터에서 교육 교제 편찬 용역이 있었습니다. 이전 교제들은 DS(Dassault Systemes)의 Training Materials들을 그대로 썼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추가)아! 동희산업이 제가 만든 교제를 가지고 있네요! DDES를 제대로 구축하지 못하고 울산을 떠나게 된 것이 지금 생각해도 아쉽네요...

DM이라 거창하게 말은 시작했지만, 제가 알고 있는 것이 거의 DS 솔루션인 Delmia 브랜드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Simens의 훌륭한 솔루션들을 소개하기에는 역부족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CAX가 활성화된 산업계에는 어느 DM 솔루션이 커질까...

저는 Delmia 시뮬레이션을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보려 합니다(물론 Dassult는 다르게 분류함).

  • 공법 시뮬레이션
  • 생산 시뮬레이션
  • 공정 시뮬레이션

제가 그 동안 실제 프로젝트에 Delmia 솔루션을 적용해 본 것은 PE(Process Engineer), Quest, Robot, Human, DPMA(Digital Product Manufacturing Assembly), PLC 정도 인 것 같습니다. 예전 TEMS 시절 멤버들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저는 어디부터 할수 있을까요. 예전 Daum 카페도 박차장님께서 오픈을 하셨지만 자료가 생소하던 시절 자료를 만드는 사람은 없고 자료를 얻고자 하는 사람만 있으니 카페가 활성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 PE(Process Engineer): M1 기반의 V6가 나온 이상 Dassault의 방향은 어떨까요...
  • Quest: PLC 솔루션에서 V5로의 일부 행보가 있었는데, GSL만 가져온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가능할것 같은데요... Dassault는 아직 매출을 올리고 싶은거겠지요...
  • Robot: 국내에서는 Robcad를 넘을 수 없는 것인가요... 현대중공업 로봇 때문이겠지요. Java만 조금 쓰면 되는 OLP Translater를 십수년간 아무도 안만들었습니다... 하지만 Delmia를 도입한 일부 기업들은 RRS2를이용한 실증 프로젝트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Human: 희망이 있어보입니다. 엔터테인먼트 같은 이 녀석을 산업계에서는 더 활용할 수 있을런지... 좀 정리하고픈 욕심이 많습니다. 점점 더 많은 플러그인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국내에서는 Siemens 보다 용역 사례가 많으니까요!
  • DPMA(Digital Product Manufacturing Assembly): Catia DMU를 확장한 것, Delmia V5의 기틀이 되는 녀석이니 좀 더 공부해야 겠습니다.
  • PLC: 참 좋아하는 녀석인데 5~6년 개발쪽에 몸을 담다보니 국내에서 그동안 어느 정도 활성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포스코 사례부터 찾아봐야 겠습니다.
이 정도 주절해보니 결국 Human부터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한 2년 정도 목표를 삼아볼까 하네요. 

훈짱 빠이팅~


블로그 이미지

진짜훈짱

엔지니어 훈짱이 생각하는 Digital Manufacturing 입니다.

,

Catia V5를 설치하기 시간이 오래 걸릴때, Portable로 만들어 두면 편한데요.

(참고로, V5 Portable은 저만 쓰는 말입니다.)

잘되던 버전이 홈PC에서 안되기 시작했습니다. 왜 일까요?

테스트 노트~ 해결되어야 할텐데요...


#

우선 구글신에게 살포시 여쭤보았습니다. 테스트 후보는 아래 두 항목으로 잡아 보았습니다.

  (1)SW: VC++ Redistributable 2005

  (2)HW: Onboard Video Memory(... 아직 새로 사려고 한 초저가 그래픽카드가 결제가 안되었네요. 털썩...)

  (3)V5 Prerequisite        // 추가


#SW: VC++ Redistributable 2005

원격으로 접속 가능한 서버를 하나 마련하여 Portable을 전송하고 실행해 보았습니다.

;OK


설치된 배포패키지를 볼까요?

(실행 가능 Server)

(실행 불가 PC)

진짜 MSVC++ 2005 재배포 패키지가 없습니다.

설마 Catia V5 R18 개발은 Visual Studio 2005에서 했던 것일까요? 흠...

  [참고]Microsoft Visual C++ 2005 재배포 가능 패키지(x64)에서는 Visual C++ 2005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서 Visual C++를 사용하여 개발된 64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Visual C++ 라이브러리의 런타임 구성 요소를 설치합니다.

; Fail...

실패네요ㅜㅜ


#HW: Onboard Video Memory

(Server VGA) Matrox G200eR


(PC VGA) ATI Radeon HD 3200 Graphics


아 너무 저사양에서의 삽질이네요. ㅋㅋㅋㅋ

VGA는 배송이 몇일 걸릴 것이니 이 테스트는 향후에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V5 Prerequisite

답도 없고, 설치 파일을 설치해 봅니다.

Prerequiste가 설치되는군요. x86-x64 공용으로 무엇인가 설치가 되는 것이 아닌가 예상이 됩니다.


; 두구두구~ OK!


테스트용 서버에는 "Dassault Systemes Software Prerequisites x86-x64"가 설치되지 않았는데도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 Catia V5 R18은 Microsoft Visual C++ 2005 Redistributable[x86] / (x64) 두가지 모두 사전 설치가 필요하다.


이상 훈짱이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진짜훈짱

엔지니어 훈짱이 생각하는 Digital Manufacturing 입니다.

,

유모차 사려면 알바라도 뛰어야겠다. ㅇㅎㅎ

[출처]http://mobile.auction.co.kr/Item/ViewItem.aspx?ItemNo=B294603649

'한국 아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동 여행  (0) 2016.02.06
블로그 이미지

진짜훈짱

엔지니어 훈짱이 생각하는 Digital Manufacturing 입니다.

,

MadeInNeverland님 초대장으로 개설함.

정보 방향은 Digital Manufacturing...

쿨럭~

블로그 이미지

진짜훈짱

엔지니어 훈짱이 생각하는 Digital Manufacturing 입니다.

,